JAVA 웹 개발자 실전 면접문제

(경험문제) 당신이 겪은 가장 어려웠던 개발 경험은?

mt프로젝트 2017. 8. 16. 19:22

면접은 "나와 함께 일 할 사람"을 뽑기위한 과정이다. 특히나 경력자 면접의 경우는 내 앞에 있는 면접관이 실제 취업후 내 팀장 혹은 기타 조직장으로 만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모든 면접 질문들은 '얘를 뽑으면 내 옆에서 일 처리를 잘 해줄까?'를 기본으로 깔고 간다.

이런 관점에서 면접 질문을 다시 보자.


당신이 겪은 가장 어려웠던 개발 경험은?


(당연하지만) 이 질문은 단순히 내가 겪었던 경험이 궁금하다는 뜻이 아니다.

실무를 경험하면서 어떤 난관을 만났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해결했다는 스토리를 통해, 이슈에 대한 대처능력은 어떤지, 체계적인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알고싶은 것이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답변 할 수 있겠다.


최근 OO프로젝트를 하면서 만난 이슈입니다(배경설명). 어드날 A 작업을 했는데 사용자 화면에서 B와 같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이슈에 의한 현상 설명). 하지만 특이사항이 보이는 로그도 없고, 수정된 로직을 다시 점검해보았으나 별다른 원인이 없었습니다.(왜 어려웠는지/왜 까다로웠는지 설명) 그래서 C와 같이 차근차근 문제의 원인을 좁혀가서 문제가 발생한 부분이 D 영역이라는 점을 발견하고 추가 조사에 들어갔습니다.(어떤식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갔는지 서술-핵심문장) 추가조사 결과 D영역에서 마이너 업데이트를 하며 E 부분이 예전과 달라져서 발생한 문제였다는점을 발견하고 그에 대응하여 코드 수정을 하는것으로 해결 되었습니다.(문제해결 및 마무리)


위와 같은 방식으로 문제에 대한 답변을 하면 일단 면접관이 원하는 답변을 할 수 있을것이다. 그런데 보통 이런 질문이 나온 다음에는 내 답변 내용중에서 특정한 부분을 가지고 연계질문을 하게된다. 특히나 문제 해결과정에서 잘못된 지식 혹은 논리를 사용한다면 그 부분에 대해 집요한 심화 질문이 이어지기 십상이다.

따라서 면접에 가기 전에 저런 경험 하나쯤은 미리 떠올려 두고, 해결 과정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지는 않는지 잘 생각해보고 준비 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