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유명 기업들의 본사는 어떻게 생겼을까?

mt프로젝트 2017. 1. 23. 21:57

네이버 거리뷰를 사용해서 유명 기업들의 본사가 어디에 있고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아보자.

1. 서초동 삼성 그룹 본사.

가운데와 오른편의 큰 건물들이 바로 유명한 서초동 본사의 모습이다. 그리고 중앙 하단의 파란색 낮은 건물 또한 한 덩이로 지어져있다.

건물들 때문에 살짝 가려져 있는데, 가운데건물과 오른쪽 건물 사이에 살짝 드러나는 높은 건물도 모두 포함한다. 

현재 삼성전자는 여기서 빠져나와 수원으로 가고 그 외에 삼성생명 등 다양한 계열사들이 들어와 이곳을 본사로서 사용하고 있다.

큐원 빌딩(실제 빌딩명은 아니고 간판때문에 그렇게 불리는) 부지까지 삼성에서 매입하려고 오랬동안 노력했으나, 적정 가격을 찾을 수 없어 아직까지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수원 삼성전자 본사

수원의 삼성 디지털 시티 내에 있다.

이 건물들은 사실 극히 일부분으로, 전체 부지내에는 다양한 건물들이 있고 반도체 공장 등 생산라인이 있는 부분까지 합하면 정말 굉장히 넓다.

보안상의 이유로 거리뷰 차량의 진입을 통제한것같다. 거리뷰를 구할 수 없어 항공뷰를 찍었다.


3. 여의도 LG그룹 본사

마찬가지로 유명한 여의도 트윈타워다.

엘지전자를 비롯하여 다양한 LG 계열사들이 들어가있다.

우측에 낮게 보이는 구조물은 시공중에 땅주인(통일교)과의 마찰로 건설이 중지된 파크원 빌딜의 터다.

기초공사만 된 상태에서 몇년때 흉물스럽게 망치되어 있는 상황인데, 조만간 삼성물산에서 공사를 재개 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4. 종각역 SK 본사

사실 SK 본사는 별로 TV에 자주 나오지도 않고 규모도 본사 치고는 작은 편이다.


5. 을지로 SKT 본사

유명한 을지로 T타워. 종각의 SK그룹 본사가 유명하지 않은 이유는 그 대신 T타워가 SK 대표 건물로 여기저기 나왔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의 본사이며 독특한 모양의 창문이 눈길을 끈다.


6. 을지로 롯데백화점 본사

을지로 인근에는 신문사와 은행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업들의 본사들이 모여있다.

이 본사는 을지로 롯데백화점 건물과 한몸으로 이어져 있으며, 추후에는 이 건물에 있는 롯데그룹 인력들은 잠실 제2롯데월드 건물로 본사를 이전한다고 한다.


7. 분당 네이버 본사

지금까지는 뭔가 도심지, 빌딩숲 이라는 느낌이었다면 네이버 본사는 아파트/오피스텔 등의 주거단지들과 함께 있다.

건물도 녹색이고 주변에 나무가 많다.


8. 제주도 다음카카오 본사

제주도에 위치한 다음카카오 본사다. 위쪽에서는 계속 높게 올라간 건물들만 있었는데 이곳은 낮은 건물이 독특한 모양으로 만들어져있다.

제주도에서 아직 땅값이 쌀 때 지어진 건물이라 상당히 넓은 부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좌측 주차장도 매우 넓고 그 뒷편엔 테니스장이나 농구장, 산책로 같은것들도 만들어져있다.

아무래도 위치상의 문제가 있다보니 현재는 판교오피스가 메인이 된것같다.


9. 상암동 MBC

무한도전 시작할때마다, 그 외에도 수시로 TV에서 비추는 건물이다.

가운데 보이는 우주선 같은 건물도 MBC 건물이며, 여기엔 설빙, 버거킹, 올리브영 등의 상점들이 들어와있다.